대천김

 
 
 
 
 

특징 및 소개

바닷가의 바위옷 같다하여 해의(海衣) 또는 해태(海苔)라고 부르는 김은 농축산물에 비해 영양분의 소화 흡수량이 높아 총 영양분의 70%가 소화 흡수되며 요리가 쉽고 맛이 뛰어나 많은 사람들의 식탁에서 사랑을 받고 있다.감태(甘苔), 청태(靑苔)등으로 불리는 김은 북태평양에 널리 분포되어 있다.김은 알래스카에서 식용했다고 인류학자들은 말한다. 인디언들은 음식에 소금치는 것을 싫어했기 때문에 인체에 필요한 염분을 김으로부터 공급을 받았다고 한다.우리나라에 있어 김의 역사도 매우 오래 되었는데 우리나라에서 김을 양식하기 시작한 것은 조선 중기부터 1420년대에 쓰던 <경상도지리지>에 해의가 지방 토산품으로 경상도 하동지방의 구전에 의하며 지금으로부터 약 280년전에 한 할머니가 섬진강 어구에서 조개를 채취하고 있던 중에 김을 먹어 보았더니 의외로 맛이 좋아 그 후 대나무를 물속에 박아 세워 인공으로 김을 착생시킨데서 김 양식이 시작되었다는 이야기가 있다.또 정문기(鄭文基)는 <조선의 수산>이란 책에서 조선의 김 역사는 이백년전 전남 완도에서 방렴(防廉)이란 어구에 김이 착생한 것을 발견하고는 편발을 만들어 양식한데서 비롯되었다고 기록하였다. <동국여지승람>에 전라도 광양군 태인도의 토산품으로 기록된 것으로 보아 그 이전부터 양식을 한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1600년대에는 대나무와 참나무 가지를 간석지에 세워 김을 가지에 달라 붙어 자라게 하는 섶양식이 시작 되었고 1800년대에는 대나무 쪽으로 발을 엮어 한쪽은 바닥에 고정 시키고 다른 한 쪽은 물에 뜨도록 한 떼발 양식이 개발 되었다. 그리고 1920년대에 떼발 양식이 개발 되었다. 그리고 1920년대에 떼발 양식을 개량한 뜬발 양식이 시작 되었는데 이 방법은 김을 날마다 일정기간 동안만 햇빛을 받을 수 있도록 조절하는 것으로 요즘도 이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대천도 국내 대표적 김생산 지역으로 한해에도 엄청난 양의 김을 생산하고 판매하고 있다.

찾아오시는 길

지도 크게 보기
2014.12.15 | 지도 크게 보기 ©  NAVER Corp.
대천김 전문매장 단지

기타정보

▒ 구입 및 문의
지정맛김(홈페이지) ☎ 041) 931-3681
흥부맛김(홈페이지) ☎ 041) 931-3681
대광수산맛김(홈페이지) ☎ 041) 935-3850

+ 총 4개의 관광지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머드화장품
현재는 국내 뿐아니라 해외에도 많이 알려져 있는 보령머드는 보령시 만의 자랑이다. 해수욕장 인근 청정 해변갯벌에서 채취한 천연 바다 진흙으로 만든 보령 머드에는 천연 미네랄, 게르마늄, 알루미늄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에 확실한 효과를 제공한다.피부를 촉촉하고 탄력있게 가꾸어 줄 뿐만 아니라 피부수축작용, 노폐물 제거, 혈액순환 등에도 효과가 뛰어나다.미용은 물론 피부 건강에도 좋다는 머드..
웅천석재
보령의 산과 바다는 자원의 보고이며, 이 지역에서만 찾을수 있는 지역 특산물도 다양하고 풍부하다. 깊은 산에깊은 산에는 중국의 단계석보다 뛰어나다는 오석이 묻혀있고, 이를 이용 고품질의 벼루와 석재를 생산해 내고 있다.특히 웅천의 비석등 석재는 우리나라는 물론 일본과 동남아 지역에서 최고의 석재로 인정 받고 있다. 웅천에서 생산되는 오석은 까마귀 털처럼 검고 윤기가 나며 재질이 뛰어나 각종 비문이나 ..
남포벼루
선비들의 문방사우 중 하나인 벼루는 오늘날의 컴퓨터 만큼이나 필수적이 사물이었다. 그런 선비들의 필수품 벼루 중에서 가장 보배로운 것으로 일컬어졌던 것이 남포산 벼루이다.조선시대 실학자 서유구의 임원경제지에도 기록된 바와 같이, 남포현 성주산에서 출토되는 남포석 중 석락연, 금사문연, 은사문연, 백운진상석연이 벼루 중 일등 가는 보배라는 것이다.많은 분들이 왜 보령벼루가 아니고 남포벼루냐고 의아해 하..
대천김
바닷가의 바위옷 같다하여 해의(海衣) 또는 해태(海苔)라고 부르는 김은 농축산물에 비해 영양분의 소화 흡수량이 높아 총 영양분의 70%가 소화 흡수되며 요리가 쉽고 맛이 뛰어나 많은 사람들의 식탁에서 사랑을 받고 있다.감태(甘苔), 청태(靑苔)등으로 불리는 김은 북태평양에 널리 분포되어 있다.김은 알래스카에서 식용했다고 인류학자들은 말한다. 인디언들은 음식에 소금치는 것을 싫어했기 때문에 인체에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