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영역으로 바로가기
 
 
 
- 나의 스크랩수 : 로그인전
- 오늘 방문자수 : 1,176명
- 전체 방문자수 : 1,374,520명
 
 
 
박물관
> 관광정보 > 박물관석탄박물관
 

석탄박물관

 
 
 
 
 

특징 및 소개

석탄박물관으로는 국내 최초로 1995년 5월 18일 건립 개관하여 석탄산업의 산 교육장으로 활용하고 있는 석탄박물관은 실내전시장과 야외전시장으로 구분 조성되어 있고 광물,화석 및 측량, 굴진, 채탄, 운반장비 등 3,800 여 점의 전시품을 소장하고 있다.
석탄박물관 사진실내전시장은 역사성 사회성, 경제성 등을 강조한 모두 6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은 그 특성에 따라 관람 안내및 기념품을 판매하는 안내의 장, 석탄의 생성과정을 보여주는 탐구의 장 석탄 및 암석의 종류와 석탄이용의 역사를 설명하는 발견의 장, 그리고 참여의 장은 탄광갱도모형 및 광산촌모형을 나타내어 실제 탄광에 와있는듯 사실적으로 만들어져 있다.또한 확인의 장에서는 석탄이 생산되는 과정이 영상물로 방영되며, 2층에 마련된 마지막 체험의 장은 석탄박물관의 하이라이트라 할 수 있는 지하 수직갱을 내려가는 엘리베이터가 있다.
이 엘리베이터는 국내최초로 수직갱 지하 400m를 내려가는 승강기(케이지)를 재현한 것으로, 엘리베이터를 타고 문닫힘 버튼을 누르면 엘리베이터는 급강하를 시작한다.지하100m, 200m.... 불과 1분만에 엘리베이터는 지하 400m 까지 하강한다.사실은 2층에세 1층으로 하강하는 것일 뿐인데, 누구나 착각이 될 정도로 정교하게 특수효과 시설을 해 놓았다.처음 타는 사람은 그 실감이 공포를 느낄 정도다.정교한 시설과 실감나는 체험 현장 엘리베이터 문이 열리면 바로 모의갱도가 연결된다.
 
석탄박물관 사진갱도내에는 광부들의 작업모습을 실물과 똑같이 제작되어 있다.또한 특수음향효과로 천공작업,전기발파, 폐석처리, 채탄작업, 운반작업 순으로 진행되는 작업 과정을 알기쉽게 재현 하였으며, 폐광에서 나오는 찬바람을 이용하여 냉풍터널을 시설하였고 터널벽면에는 탄광관련 사진을 전시하였다.냉풍터널에서 엘리베이터를 타고 밖으로 나오면 야외전시장이다.야외전시장은 생산된 석탄을 옥마역까지 운반했던 갱도 입구, 권양기, 압축기, 광차등 탄광에서 이용했던 대형장비가 전시되어 있고 이와 함께 탄광에서 매몰되어 희생된 근로자들의 명복을 기리는 위령탑이 세워져 있다.

찾아오시는 길

지도 크게 보기
2014.12.17 | 지도 크게 보기 ©  NAVER Corp.
충남 보령시 성주면 성주산로 508

기타정보


+ 총 3개의 관광지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보령에너지월드
에너지박물관 사진보령에너지월드는 국내 최대규모의 화력발전단지인 보령화력본부의 홍보 전시관으로 우리가 매일같이 사용하는 전기가 어떤 과정을 거쳐 생산되고, 이렇게 생산된 전기에너지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배워 볼 수 있는 종합 전기에너지 체험관이다.
석탄화력발전소는 저렴하면서도 품질 좋은 전기를 대량으로 생산해내는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중요설비입니다. 특히 보..
보령머드박물관
대천해수욕장 내(충남 보령시 신흑동 2022번지)에 위치하고 있는 보령머드체험관은 한번에 460명(1층, 2층) 수용할 수 있는 대형 규모로 2003년 12월에서 2005년 11월까지 3년간에 걸쳐 총 70억원의 예산으로 건축되었다.
1층은 남자전용시설, 2층은 여성전용시설과 전시홍보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머드마사지, 머드스킨케어  등 머드를 이용한 다양..
석탄박물관
석탄박물관으로는 국내 최초로 1995년 5월 18일 건립 개관하여 석탄산업의 산 교육장으로 활용하고 있는 석탄박물관은 실내전시장과 야외전시장으로 구분 조성되어 있고 광물,화석 및 측량, 굴진, 채탄, 운반장비 등 3,800 여 점의 전시품을 소장하고 있다.
석탄박물관 사진실내전시장은 역사성 사회성, 경제성 등을 강조한 모두 6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은 그 특성에 따라 관람 안내및..